초단타매매는 이제 금융거래 세계에서 통용되는 용어이며, 자동화된 초고속 컴퓨터 시스템을 통해 점점 더 많은 거래가 완료됩니다. 불가사의하게 들리는 이 일에는 사실 그 이면에 매우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경제적 의미가 있습니다. 내가 알고 있는 초단타 거래 시스템은 어떤 전설에 나오는 것과는 달리, 첨단 기술을 사용하여 무지한 사람들에게 금전적 공격을 가하여 이익을 취하는 것입니다. 반대로, 그러한 시스템은 종종 구체적이고 긍정적인 경제적 목표를 달성하도록 설계됩니다. 이 점을 설명하기 위해 이 기사에서 다음 두 가지 문제를 논의합니다.
- 고주파 시장조성 전략의 동기와 원동력
- 고빈도 시장 조성자들이 하는 거래의 성격
" 고빈도거래시스템이란무엇입니까? "에 대한 답변에서 나는 이미 고주파 거래의 주류 전략이 유동성을 제공하기 위한 시장 조성이라고 소개했습니다. 보고서의 미국 증권 거래 위원회(SEC)에 따르면 고주파 거래는 대략 5가지 특성:
- 초고속 복합 컴퓨터 시스템을 사용하여 주문
- 거래소에 직접 연결된 코로케이션 및 데이터 채널 사용
- 매번 평균 유지 시간이 매우 짧습니다.
- 위탁 주문 일괄 발송 및 취소
- 기본적으로 마감 시 포지션을 유지합니다(밤새 포지션을 유지하지 마십시오).
여기에 이런 종류의 거래가 순전히 싸게 사서 비싸게 팔기 위한 것이라는 언급이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사실 시장조성을 목적으로 하는 초단타 거래자들에게 호가 스프레드를 얻는 것은 멋진 일이지만 절대적으로 필요한 수익 수단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수익은 정확히 어떻게 발생할까요? 답은 거래소에 있습니다.
거래소가 시장 조성자에게 제공하는 보수에는 두 부분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각 거래의 리베이트로서 리베이트의 가치는 일반적으로 매우 작으나(틱 사이즈보다 훨씬 작음) 거래 건수가 많을 경우 소액의 누적이 큰 소득이 될 수 있다. 리베이트를 획득함으로써 마켓 메이커는 모든 거래가 보상되지 않도록 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들은 반드시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것을 추구하지 않습니다. 대신 더 많은 트래픽을 얻기 위해 가능한 한 많이 주문이 실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이를 위해서는 주문을 하고 수정하는 속도가 핵심입니다. 이것이 지금 이 라인이 속도로 알려진 초단타 거래자들에 의해 지배되는 이유입니다.
두 번째는 고정 수수료로 리베이트보다 매력적입니다. 이 경우 마켓 메이커는 매월 또는 매일 일정 규모의 거래에 참여하기만 하면 거래소에서 상당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모델의 장점은 마켓 메이커가 입찰-매도 스프레드를 추구할 필요가 없을 뿐만 아니라 트래픽을 놓고 경쟁할 필요도 없고 제한된 양을 완료하는 한 어려움이 크게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위의 두 가지 모델을 분석하다 보면 어떤 친구들은 기발한 아이디어가 떠오를지 모릅니다. 거래에만 참여하면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혼자 주문하고 왼손으로 팔고 오른손으로 사면 되고, 자본과 이익 없이? 자신과의 거래가 절대적인 규칙 위반이며 허용되지 않는 점은 유감입니다. 따라서 마켓 메이커의 문제는 손실 없이 가능한 한 많은 거래 기회를 얻기 위해 노력하는 것입니다. 동시에 이 거래 모델은 두 가지 점에서 일반적으로 입소문을 통해 전파되는 거래와 크게 다릅니다.
-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것'을 주요 수익 방식으로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수익률, 샤프 레이트 등 일반적인 거래 전략의 판단 기준은 적용되지 않는다.
- 일반적인 거래 전략은 이익을 목표로하며 주문의 양과 빈도를 추구하지 않습니다. 시장 조성 전략에서 거래 자체가 목표이며 거래량이 많을수록 더 많은 이익을 얻습니다.
물론 손해를 보는 사업은 누구도 하지 않을 것입니다.매도호가 스프레드의 절대값이 핵심 목표가 아니더라도 스프레드 자체는 여전히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적어도 고가에 매수하고 매도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낮은. 이러한 관점에서 가격변동과 변동성에 대한 판단은 예측과 동일하며, 만들어지는 것이 진정한 매매전략이다.
마켓메이커들이 각자의 마력을 가지고 있는 방법에 대해서는 당분간 여기에서 보여드리지 않겠습니다. 이 모델의 뿌리로 돌아가서, 거래소는 왜 이런 방식으로 마켓 메이커를 기꺼이 고용할까요?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거래 자체는 다른 인간 사회의 행동과 마찬가지로 표면 정보의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비즈니스 세계에서 모든 회사는 잠재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광고해야 합니다. 거래의 경우 거래량 자체가 중요한 정보이며 거래량이 많을수록 해당 상품이 거래하기 쉽고(이른바 유동성이 좋다) 사람들이 거래할 의사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단일 거래소라도 마켓 메이커를 고용하여 시장에서 거래량을 늘리고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할 유인이 있습니다.
둘째, 보다 현실적인 문제는 오늘날까지 유럽과 미국 시장이 발전하여 완전한 분절화 추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그것이 유럽이든 미국이든 전체적으로는 넓은 지리적 영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그 영토의 교류는 여러 지역에 흩어져 있으며 항상 역동적 인 게임과 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유럽에는 주식 거래를 예로 들면 몇 가지 주류 거래소(그룹)가 있습니다.
이러한 거래소(거래 장소)에 속한 플랫폼은 유럽 전역에 있으며 유사한 거래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해당 플랫폼이 위치한 국가의 정책에 영향을 받습니다.
미국의 3대 증권 거래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미국 자체가 하나의 국가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국내에 다수의 거래소가 공존하는 상황이 존재하며, 동일한 회사의 주식이 동시에 다수의 거래소에 상장되어 거래될 수 있습니다. 이는 동시에 서로 다른 거래소의 주가가 동기화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미국인들은 테이프( 국가 시장 시스템 계획 참조)라는 것을 사용 하여 동기화된 가격을 게시합니다. 그러나 이 솔루션 자체에는 몇 가지 기술적인 숨겨진 위험이 있습니다.이전에는 고품질 거래자가 기술적 수단과 고속 연결에 의존하여 다른 거래소의 가격 릴리스 사이의 시차를 사용하고 테이프를 사용하여 다른 저급 거래자의 거래 의도를 감지했습니다. 거래자들의 속도를 높이고 그들보다 앞서 나가십시오. 이익을 얻기 위해 거래하는 나쁜 사건.
이러한 교환은 종종 서로 경쟁 모드에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거래소 간의 인수합병으로, 이 분야에 대한 많은 뉴스와 정보가 있습니다.
- 글로벌 거래소가 인수합병의 물결을 일으키다
- 강한 것은 항상 강할 것이고, 큰 것은 언제나 강할 것이다
- 인터컨티넨탈 익스체인지, 뉴욕-유로넥스트 그룹을 82억 달러에 인수
- 국경을 초월한 글로벌 거래소의 인수합병 동향과 우리나라의 대책
인수합병은 두 거래소의 자원을 통합하고 경쟁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일상 업무에서 백병전이 더 일반적입니다. 거래소의 주요 수입원은 수수료이고 시장의 총 거래량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이 거래소의 거래량이 증가하면 해당 거래소의 이익이 악화됩니다. 따라서 거래량을 놓고 경쟁하기 위해서는 거래소 자체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수행할 수 있는 첫 번째 자기 개선은 거래 메커니즘과 기술입니다. 예를 들어, 다른 눈금 크기(최소 견적 단위, 예를 들어 눈금 크기가 1포인트로 설정된 경우 견적은 100.1, 100.2만 사용할 수 있지만 100.15와 같은 값은 사용할 수 없음)를 설정하고 더 풍부한 주문을 제공합니다. 유형(표준 제외) 지정가 주문 및 시장가 주문 외에도 숨겨진/빙산 주문, 즉시 또는 취소 주문 등을 숨길 필요가 있는 경우가 많으며, 시장이 열릴 때 설정된 경매의 규칙과 기간을 설정합니다. 이는 거래 프로세스에 영향을 미치고 거래자의 행동 패턴을 변경하여 거래자에게 거래소의 매력에 영향을 미칩니다.
한편 유동성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고위급 마켓메이커도 도입해야 한다. 마켓 메이커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합니까? 구체적인 예는 " Market Microstructure in Practice "(책의 2.1.3 참조) 책에 나와 있습니다. Turquoise 는 유럽의 대체 거래 플랫폼입니다.(MTF, 기본적으로 거래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운영 초기에 자본을 투입한 금융 기관과 시장 형성 협약을 체결했으며, 이들 기관은 시장을 만들 것입니다. 유동성을 제공하십시오. 그러나 불행히도 이러한 기관은 전문 마켓 메이커가 아니며 계약을 이행하기 위해 엄격하게 행동하여 Turquoise의 일중 거래량 분포가 거의 수평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거래소에서 발생하는 거래가 주로 마켓 메이커에 의해 채워지고 외부 참여자가 부족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들 시장조성기관들이 협약 만료 후 시장을 떠났을 때 Turquoise의 거래량은 일주일 만에 줄었고 아직 회복되지 않고 있다.
위의 두 가지 측면은 거래소 자체가 결정할 수 있는 요소이지만 문제는 그 이상입니다. 거래소가 세계 대전에 참여하는 동안 거래의 주체로서 각 은행과 펀드도 서로 다른 거래소의 상황을 독립적으로 평가하여 각 특정 거래의 소재를 최적화해야 합니다. 때때로 거래소 A가 B보다 더 나은 최적의 가격을 제공하거나 B가 C보다 더 많은 사용 가능한 트래픽을 제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거래자는 거래를 완료하기 위해 최상의 거래소를 동적으로 찾기를 희망합니다. 이를 통해 컴퓨터를 사용하여 현재 상황에서 가장 좋은 거래소를 자동으로 검색하는 SOR(Smart Order Routing)이라는 기술이 탄생했습니다.
다양한 은행과 펀드가 SOR을 대규모로 배치함에 따라 서로 다른 거래소 간의 트래픽 흐름이 매우 쉬워졌으며 모든 장애가 거래소 자체에 빠르게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이로 인해 거래소는 자체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해 리소스를 더 많이 투자해야 하며 시장에 진입할 시장 조성자를 고용하는 데 주저하지 않습니다. 때로는 고주파 마켓 메이커가 일련의 헤지, 차익 거래 및 기타 작업을 통해 다른 거래 플랫폼의 트래픽에 대해 직접 경쟁하기 위해 기술적 이점을 사용하도록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오늘날 유럽과 미국에서 고주파 거래가 붐을 이루는 이유입니다.
이 이면의 근본적인 이유를 이해하면 소위 "싸게 사서 비싸게 팔기", "시장 교란", "낙뢰 주문" 및 기타 특수 효과가 결코 이 비즈니스의 진정한 논리가 아님을 알게 될 것입니다. 급속한 기술 발전의 시대에 신기술의 불완전성으로 인해 어느 정도의 허점이나 결함이 나타나는 것은 불가피하지만, 이러한 문제들이 막다른 골목이라고 생각하거나 이를 이용하여 이익을 얻고자 한다면 시장에 진입하는 것은 작은 실수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이 기사의 시작 부분에서 제기된 두 가지 질문에 답할 수 있습니다.
고빈도 시장 조성 전략의 동기 및 원동력: 시장 세분화의 맥락에서, 각 거래소는 경쟁력을 높이고 더 많은 거래량을 유치하기 위해 유동성의 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고위 시장 조성자를 고용해야 합니다.
고빈도 시장조성자들이 하는 거래의 성격: 이러한 거래 유형은 매수자와 매도자 간의 이동으로 참여만 하면 되며, 매도호가 스프레드의 절대값을 추구할 필요가 없습니다. 극단적인 경우 참여율 자체가 판매되는 상품이며 특정 거래가 반드시 수익을 낼 필요는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모두가 중국에서 이 비즈니스 모델의 발전 전망에 대해 더 많이 우려하고 있다고 믿습니다. 현상으로 볼 때 우리나라의 금융시장은 여전히 과중한 통제에서 개방으로 점차 발전하고 있으며 금융관련 상품과 기술은 그 흐름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습니다(우리 증권거래소는 상하이와 선전에 2개의 증권거래소만 있습니다. 서로 겹치지 않습니다. 옵션이 더 많습니다. 오랫동안 열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단기적으로는 고주파 거래 기술의 대규모 적용이 없어야 합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보면 우리나라의 규모로 볼 때 기술의 발전은 시간문제이고 그 날이 멀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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